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의 주요 이슈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하루 한입 이슈'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분야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주요 이슈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이재명 피습 복귀', '사당역 스크린도어 사고', '아이유 월드투어 콘서트', '양산시의원 성추행', 그리고 '하리수 재벌 연예인' 등 다양한 이슈를 함께 살펴볼 예정입니다.
실시간 검색어 1위부터 10위까지의 뉴스를 간략하게 요약하여 전해드리겠습니다.
들어가 보실까요~😺🌟🚀📰
1위 이재명 피습 복귀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 후 공식 복귀... 4월 총선 승리 의지 다짐"
더불어민주당 대표인 이재명이 흉기 피습 사건 후 보름 만에 공식 복귀하였습니다.
그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새해 벽두에 많은 분들이 놀랐을 것 같은데 제게 주어진, 또 국민들이 맡긴 책임을, 최선을 다해 수행하도록 하겠다"라며 복귀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조금은 낯설기도 한 것 같고, 익숙한 것 같기도 하다"며 "세상 모든 사람들이 겪는 현실적인 어려움의 고통에 비한다면 제가 겪은 이런 일들은 어쩌면 사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 덕분에 다시 출근하게 됐다. 고맙다"라고 전했습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 이어 총선 인재영입식을 진행하며, 4월 총선 승리와 당내 통합을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재명 대표는 지난 2일 부산 가덕신공항 부지 방문 도중 흉기에 찔려 부상하였으며, 이후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어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는 퇴원 후에도 당무에 대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뉴스의 자세한 내용은 맨 하단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2위 지적장애 진단 아이돌
"병역법 위반 아이돌, '지적장애 진단' 행세로 혐의...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남성 아이돌 그룹의 멤버인 안 씨(32)가 병역법을 위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고, 이에 대해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습니다. 또한 사회봉사 80시간을 명령받았습니다. 안 씨는 2011년 과 2017년에 각각 신체등급 1급과 2급 현역병 입영대상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안 씨는 2019년부터 7개월 동안 정신적 문제가 없음에도 의사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며 진료를 받았습니다. 2020년에는 병원에서 종합 심리검사를 받아 '경도 정신지체 수준에 해당한다'는 진단을 받았고, 이를 병무청에 제출하여 4급 사회복무요원 소집 대상 처분을 받았습니다.
재판부는 안 씨가 가수 활동을 하면서 안무, 의상, 공연, 팬미팅 등을 구상했다는 점을 근거로 "정신적으로 특별한 문제가 없었는데도 마치 지적 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행세해 병역의무를 기피하기로 마음먹은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잘못을 인정하고 있고, 병역의무를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유리한 점으로 고려되었습니다.
3위 성악강사 성폭행
"성악강사, '성 경험이 있어야 고음을 잘 낸다'며 제자 성폭행...상습강간 혐의 추가 기소"
성악과 입시 준비생인 제자를 상대로 성폭력 범죄를 저지른 강사가 상습강간 혐의로 추가 기소되었습니다. 서울북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는 지난 11월 강제추행·유사강간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성악강사 박모 씨를 상습강간·강간치상·준강간치상 혐의로 추가 기소했습니다.
박 씨는 지난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입시생 제자를 상습적으로 성폭행한 혐의를 받았습니다. 피해자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등 상해를 입어 고통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박 씨는 피해자가 3년간 자신의 지도에만 의존해 대학입시를 준비해 온 점을 악용해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피해자가 심리적 항거불능 상태에 놓여 자신의 말을 전적으로 신뢰하고 성적 요구를 거부하지 못한다는 점을 이용해 여러 차례 성관계를 맺었습니다.
박 씨에 대한 사건은 처음에는 공소시효가 지났다는 이유로 혐의 없음 불기소 처분이 내려졌으나, 피해자의 항고로 재수사가 이뤄져 상습강간 등으로 혐의가 변경되었습니다.
4위 남현희 전청조 공범
"남현희, 전청조의 '공범' 주장에 강력 반박...'사기꾼의 말'"
전 펜싱 국가대표인 남현희가 30억대 사기 혐의로 기소된 전청조의 '공범' 주장을 "사기꾼의 말"이라며 강력하게 반박했습니다. 남현희는 자신의 SNS에 '사기꾼의 말'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저는 절대 공범이 아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전청조는 전날 공판에서 '범행에서 가장 큰 역할을 한 사람이 누구냐'는 검사의 신문에 남현희와 경호실장 이모 씨를 지목했습니다. 그는 "나머지 현금은 남현희와 이 씨에게 각각 용돈으로 지급됐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남현희는 "지난해 10월 25일 전청조의 실체를 알게 된 이후부터 현재까지 경찰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고 있다"며 "사실 여부 확인을 위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사건이지만 과정 속에 전청조와 친부 등 사기꾼 부녀가 구속돼 무척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전했습니다.
5위 브브걸 금쪽상담소
"브브걸 민영·유정, '금쪽 상담소'에서 역주행 이후 불안함 고백"
걸그룹 브브걸의 민영과 유정이 자신들의 고민을 채널A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에서 공개했습니다. '롤린' 역주행 신드롬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브브걸은 "역주행 이후 불안해졌다"라는 고민으로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민영은 당시 해보고 싶던 예능·광고 촬영하며 꿈인지 현실인지 구분이 안 될 정도로 행복했지만, 앞으로 내려갈 일만 남았다는 생각이 들어 힘들었다고 고백했습니다. 유정 역시 사람들에게 "좋은 친구들 덕분에 희망을 가졌다"라는 말을 들으면 자신은 그렇게까지 괜찮은 사람이 아닌데 마냥 좋은 이미지로만 비추어지는 부분이 힘들면서 찔렸던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민영과 유정은 최근 무기력함도 느꼈다고 고백했습니다. 민영은 무기력하다 못해 수면장애까지 겪어 잠들기 위해 술의 힘을 종종 빌리기도 했다고 말하며, 유정은 사람들에게 솔직해지지 못한 것 같다고 말해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6위 46억 팀장 송환
"46억 횡령 혐의 최모씨, 필리핀서 검거 후 국내로 송환"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의 횡령 사건 피의자인 최모(46)씨가 해외 도피 후 1년 4개월 만에 필리핀에서 검거되어 국내로 송환되었습니다. 최 씨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재정관리팀장으로 재직하며 총 46억 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최 씨는 "회사와 국민에게 죄송하다"라고 말하면서도 공범에 대해서는 "없습니다"라며 단독범행을 주장하였습니다. 범행 동기와 필리핀 도주 이유, 남은 횡령금이 있는지 등에 대해서는 아직 답하지 않았습니다.
최 씨는 2022년 4월부터 7차례에 걸쳐 17개 요약기관의 압류진료비 지급보류액 46억 2천만 원을 본인 계좌로 송금해 횡령한 뒤 해외로 도피하였습니다. 횡령한 자금은 가상화폐로 환전해 범죄 수익을 은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7위 사당역 스크린도어
"사당역 스크린도어 사고, 20대 직장인 지하철과 안전문 사이 갇혀"
20대 직장인 A씨가 4호선 사당역에서 스크린도어(안전문)가 닫히면서 지하철과 스크린도어 사이에 갇히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지하철에 승차하려다 갑자기 닫힌 출입문과 스크린도어 사이에 꼼짝없이 갇힌 A 씨는 너무 무서웠다고 말했습니다.
열차가 출발한 뒤에 비상문을 열어보려 했지만 쉽게 열리지 않아, 스크린도어를 양옆으로 밀며 겨우 탈출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사건에 대해 서울교통공사는 "열차의 출입문에 가깝게 서 있을 경우, 장애물 센서가 감지하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일부 존재한다"라고 설명하였습니다.
이후 공사 측은 "열차 출발 가능"과 "사람 감지" 신호를 동시에 보냈지만, 당시 "열차 출발" 신호만 처리돼 사람이 있었는지 알지 못했다고 해명하였습니다.
서울 지하철에서 일어난 안전사고 중 '출입문 끼임' 사고가 가장 많았으며, 부상자 신고가 가장 많은 역은 사당역이었습니다. 이는 승강장, 출입문, 열차 등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로, 경미한 사고 등은 포함되지 않은 수치입니다. 따라서 실제 사고 사례는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8위 아이유 월드투어 콘서트
"아이유, 월드투어 콘서트 일정 확정...2023년 세계를 누비다"
가수 아이유가 월드투어 콘서트 일정을 확정하였습니다. 소속사 이담엔터테인먼트는 17일 '2023 IU HER World Tour Concert' 일정표와 티저 이미지를 공개하였습니다.
이번 월드투어 콘서트는 서울을 시작으로 요코하마, 타이베이, 싱가포르, 자카르타, 홍콩, 마닐라, 쿠알라룸푸르, 런던, 베를린, 방콕, 오사카, 뉴욕, 애틀랜타, 워싱턴 D·C, 로즈몬트, 오클랜드, 로스앤젤레스까지 곳곳을 찾는다.
아이유의 선 공개곡 Love Wins' 프로모션도 이어지고 있으며, 뮤직비디오에는 방탄소년단 멤버 뷔의 출연, '콘크리트 유토피아'를 연출한 엄태화 감독이 메가폰을 잡는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9위 양산시의원 성추행
"양산시의원 성추행 의혹, 피해자의 거부 무시하며 계속된 성추행"
국민의힘 소속 경남 양산시의회의 한 남성 의원이 직원을 상습적으로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고, 이에 따라 경찰이 수사에 착수하였습니다. 피해자로부터의 신고에 따르면, 이 의원은 2022년 7월부터 1년 넘게 시의회 여성 직원을 성추행했다고 합니다.
피해자와 의원이 나눈 메시지에서 피해자는 의원의 행동을 거부하였지만, 의원은 이를 무시하고 계속했다고 주장합니다. 피해자는 최근 인사에서 다른 지역으로 선출된 후에 경찰에 신고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해당 의원은 "거부하지 않아 괜찮은 줄 알았다"는 취지의 해명을 내놓았습니다. 그러나 민주당 경남도당은 이 의원에 대해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하였습니다.
10위 하리수 재벌 연예인
"하리수, 재벌과 연예인들로부터 대시 받았다고 밝혀"
트랜스젠더 출신 방송인 하리수(본명 이경은)가 유튜브 채널 '베짱이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일본 기업 회장님의 청혼 제안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재벌이나 연예인들로부터 대시를 많이 받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녀는 혼자 사는 것이 편하다는 입장을 밝히며, 현재는 결혼 생각이 없다며 가끔 남자친구를 만나 데이트나 연애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털어놓았습니다.
하리수는 국내 최초 트랜스젠더 출신 방송인으로, 2001년 화장품 CF로 연예계에 데뷔하여 가수와 배우로 활동하며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녀는 연예계 활동 중 트랜스젠더로 인한 편견에 대해 불편함을 표현했습니다.
▼뉴스의 자세한 내용은 맨 하단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하루 한입 이슈'를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실시간 검색어 1위부터 10위까지 다양한 소식들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이슈들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며, 현재의 사회적 흐름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됩니다.
내일도 실시간 검색어 속 가장 핫한 이슈들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관련뉴스 자세히 보기
1위. 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40117_0002594860&cID=10301&pID=10300
2위. https://news.nate.com/view/20240117n04876
3위. https://www.sedaily.com/NewsView/2D449SCOWF
4위.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11792157
5위. https://tenasia.hankyung.com/article/2024011671744
6위. https://news.nate.com/view/20240117n04524
7위. https://news.nate.com/view/20240117n03092
8위. https://sports.khan.co.kr/entertainment/sk_index.html?art_id=202401170832003&sec_id=540301&pt=nv
9위. https://news.nate.com/view/20240117n00401
10위. https://www.newsis.com/view/?id=NISX20240116_0002594628&cID=10601&pID=10600